봄숲에서 느끼는 순백純白의 미-꿩의바람꽃

 

변산에 변산바람꽃이 질 무렵이면 꿩의바람꽃이 핀다. 꽃 중에는 하얀꽃이 많지만 꿩의바람꽃처럼 순백미純白美를 자아내는 꽃은 드물다. 꽃잎은 물론 수술까지도 온통 하얗다.

바람꽃에는 유명한 전설이 있다. 그리스의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로부터 사랑을 듬뿍 받은 미소년 아도니스가 질투에 눈이 먼 페르세포네 여왕에 의해 죽임을 당하자 아도니스의 선혈 위에 꽃이 피어났는데 그 이름이 ‘아네모네(Anemone)’라고 한다. ‘아네모네’는 그리스말로 ‘바람’을 뜻하는 ‘아네모스(anemos)’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바람꽃은 ‘사랑의 괴로움’ ‘’덧없는 사랑’이라는 슬픈 꽃말을 가지고 있다.

바람꽃은 북방계식물로서 북반구에 약 90종이 분포하고, 우리나라에는 바람꽃, 홀아비바람꽃, 너도바람꽃, 꿩의바람꽃, 만주바람꽃, 외대바람꽃, 변산바람꽃, 세바람꽃 등, 10종 이상이 분포한다. 대부분 중북부 이상의 지방에 자라지만 변산바람꽃은 변산반도를 비롯하여 한라산까지…, 꿩의바람꽃도 변산반도까지 남하하여 자라고, 세바람꽃은 한라산에서만 자란다.



그런데, 꽃이름 앞에 왜 꿩자가 붙은 것일까. 도대체 꿩하고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일까. 아무리 살펴보아도 꿩과의 관련성은 찾기 어렵다. 물론 들꽃 중에는 꿩의비름, 꿩의다리, 꿩의밥, 꿩고비 등 꿩자 들어간 꽃이름이 더러 있다. 꿩의밥은 꿩이 좋아하는 먹이라서 그런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꿩의다리는 줄기에 드문드문 마디가 있고 자줏빛이 돌아 꿩 다리와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꿩의바람꽃은…, 어느 신문에서 가늘고 연약해 보이는 긴 줄기가 꿩다리처럼 생겨서 그런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꿩의바람꽃(Anemone raddeana )은 계곡 주변의 산기슭에서 무리지어 자란다. 변산반도의 경우 3월 초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는데 비 오는 날이나 흐린 날, 해가 뜨기 전에는 오므리고 있다가 해가 뜨면 비로소 활짝 핀다. 그러다가 해가 지면 다시 오므린다. 변산바람꽃과 비슷하지만 화경은 변산바람꽃보다 약간 더 크다.


/허철희(2008·03·03)